나우루공화국의 비극

안성프리즘 | 기사입력 2020/05/17 [18:47]

나우루공화국의 비극

안성프리즘 | 입력 : 2020/05/17 [18:47]

지난 5월초 황금연휴 때각 백화점의 명품 가방 점의 매출이 껑충 뛰었다는 보도가 줄을 이었습니다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명품 매출 27% 증가했고 아웃도어도 15% 증가했다고 합니다코로나 19시대에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여윳돈으로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일부 부유층의 행태이겠지만온 국민이 고통을 받고 있는 와중에 이 망국의 풍조를 보는 대다수 국민들의 눈길이 곱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하도 국민의 생활이 어려워져 나라에서 주는 몇 푼 안 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타려고 긴 줄을 서고 있는 풍경이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아마 그들의 눈에는 이런 광경이 남의 나라 일 같이 느껴지는 모양입니다사치는 망국의 지름길입니다오세아니아 미크로네시아에 위치한 나우루 공화국이 있습니다전 국민에게 매년 1억 원의 생활비를 지급하는 나라라고 합니다주거교육의료비가 모두 공짜이고 세금도 내지 않는 기막힌 나라입니다.

 

 

일반 국민들이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나가 쇼핑을 하는 나라입니다도로 위에 람보르기니와 포르쉐가 즐비한 이 나라는 인구 1만 명 정도에울릉도의 1/3 크기의 작은 섬나라라입니다그런데 인광 석(燐鑛石)이라는 희귀자원이 풍족한 섬나라여서 1980년대에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넘어가는 부자나라였습니다.

 

 

이렇게 된 계기는 섬에 지천으로 널린 새똥 때문이었습니다철새들의 중간 기착지였던 이 섬에 오랜 세월 쌓인 새들의 똥은 산호 층과 배합되어 인광 석으로 쌓였던 것입니다나우루 공화국은 인광 석으로 벌어들이는 막대한 돈을 국민에게 공평하게 분배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시행합니다.

 

덕분에 나우루 공화국 국민들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저 소비하는 생활만 할 수 있었습니다인광 석을 채굴하는 일도 외국인 노동자들을 들여와 일하게 하고 모든 가정에는 가정부와 집사를 고용해 편하게 생활했습니다심지어 공무원들까지도 외국인들을 고용했다고 합니다.

 

국민이나 정부나 남는 게 돈이었기 때문입니다그 상태로 30년이 지나자 나우루 공화국 사람들은 집 안 청소하는 방법도요리하는 법도 모두 다 잊어버렸습니다섬나라 나우루엔 어선이 사라졌고전통문화가 없어졌으며 일이라는 개념 자체가 실종돼버렸습니다.

 

 

그들은 그저 먹고 놀고 여행하는 습관만 남게 되었습니다나우루 인들의 80%가 비만에 시달렸고비만 율당뇨병 사망률 1위 국가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그런데 2003년부터 인광석의 채굴량이 갈수록 줄어들면서 나우루 공화국의 인광 석 또한 고갈되기 시작했습니다.

 

가난해진 나우루 공화국 국민들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습니다청소하는 법요리하는 법을 다시 배워야 했고고기잡이를 다시 시작했습니다하지만 오랜 기간 놀고먹던 국민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일하는 즐거움을 잊어버린 그들에게는 나태함과 무기력만 남았기 때문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나우루 공화국은 존재 자체를 위협받기 시작합니다무리하게 땅을 파헤쳐 섬의 고도가 낮아진 것입니다그 때문에 만약 수면이 높아질 경우 섬이 통째로 가라앉을 위기를 맞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이것이 바다 건너 먼 나라 일일까요풍족함은 언젠가는 사라지게 될 것이고미래를 준비하지 않으면 나우루 공화국의 비극이 찾아올지도 모릅니다가장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는 사람이 가장 부유한 사람입니다.

 

한비자(韓非子)》 <망징편(亡徵編)>에 보면 이런 항목이 나옵니다.

왕실의 친인척과 대신들의 봉록이 실제 공록보다 높고 후하거나신분에 따른 복식(服飾)이 등급을 침범할 정도로 화려하거나궁궐과 가옥음식이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데도 임금이 이를 금하지 않으면신하들의 탐욕은 멈출 줄 모르게 된다신하들의 탐욕이 멈출 줄 모르면 그 나라는 망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나우루공화국과 같은 비극을 막는 방법은 무엇일까요첫째는 마음의 단결입니다둘째는 자력 확립이고셋째는 충의 봉공입니다넷째는 통제 명정이고다섯째는 대국 관찰입니다.

 

위정자(爲政者)들은 눈앞의 일과 임시의 욕심에 끌려서는 안 됩니다특히 국민들의 사치를 금하고 근검절약의 기풍을 진작시켜야 합니다사치는 망국의 징조입니다부유층일수록 사치를 금하고 근검과 청렴을 우선하면 나라는 자연 부유해집니다그리고 머지않아 우리나라는 도덕의 부모국이요정신의 지도국이 되지 않을 런지요!

 

단기 4353불기 2564서기 2020원기 105년 5월 15

 

덕 산 김 덕 권(길호합장

  • 도배방지 이미지